만나이 계산기, 만나이 계산법 알고가기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만나이 계산기, 만나이 계산법 알고가기

by fmam 2024. 7. 26.
반응형

 

 

 

 

 

태어나면 1살? 아니면 0살? 출생일을 기준으로 0살로 시작하여 생일이 지날 때마다 1살씩 더해지는 계산법으로 만 나이 통일법이 시행되었습니다. 갑자기 시행된 만 나이 계산법 알고 보면 매우 쉽습니다. 

 

만 나이가 잘 정착이 될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도 만 나이를 사용하고 특별한 규정이 없으면 모든 법령, 계약서, 문서 등에 나오는 나이는 '만'자가 없어도 만 나이를 의미하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만 나이 조회하기

 

 

 

 

 

목차

             

    만 나이란?

    2023년 6월 28일부터 만 나이 계산 및 표시 원칙이 확립이 되었습니다. 나이는 출생일을 산입하여 만 나이로 계산하고, 연수로 표시하며 1세에 이르지 아니한 경우에는 개월수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만 나이란? 출생일을 기준으로 0살로 시작하여 생일이 지날 때마다 1살씩 더하는 나이 계산법을 말합니다. 1세가 되지 않은 아이의 경우에는 개월 수로 나이를 표시합니다. 

     

    만 나이 계산하기

     

     

     

     

     

    만 나이는 어떻게 계산할까요? 만 나이 통일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만 나이 계산법

    만 나이는 생일이 지나지 않은 경우와 올해 생일부터로 구분이 됩니다. 만 나이 계산기로 만 나이를 손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해가 바뀌어 모두 다 같이 1월 1일에 1살씩 더하는 것이 아니라 각자 생일에 1살씩 더하면 됩니다. 

     

    올해 생일 안지났다면? 

    이번연도(2024)-태어난 연도(1992)-1=현재 나이(31세)가 됩니다. 만 나이는 출생일 기준 0살로 시작하여 생일이 지날 때마다 1살 씩 더하는 방식으로 계산하면 되고 만 나이 계산기로 쉽고 빠르게 계산이 가능합니다. 

     

    나의 만 나이는?👆

     

    올해 생일부터라면?

    이번연도(2024)-태어난 연도(1992)-1=현재 나이(31세)가 됩니다. 그래도 어려우신가요? 

    만 나이 계산기로 직접 확인

     

     

     

     

     

    만 나이를 계산하기 어려우시면 만 나이 계산기로 나이를 손 쉽고 빠르게 나의 나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 나이 자동계산

    만 나이 통일법이 시행되면 우리 일상에서 나이로 인한 혼란이 사라지게 됩니다. 나의 생년월일만 입력하면 오늘 날짜에 따라서 나의 만 나이가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나의 만 나이는? 바로 확인👆

     

    만 나이 시행 사례

    만 나이 통일법으로 우리 일상생활에서 나이로 인한 혼란이 사라집니다. 특별한 규정이 없으면 법령, 계약서, 문서 등에 나오는 나이는 '만'자가 없어도 만 나이를 의미합니다. 

    국민연금, 기초연금 수령기간

    국민연금 수령기간, 기초연금 수급 시기 등에는 개정으로 인해 달라진 사항이 없으며 그대로 만 나이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연 나이란?

    나이를 세는 방식 중 연 나이라는 것이 있는데 연 나이란 현재 연도에서 출생 연도를 빼는 방법으로 나이를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청소년보호법 등 일부에서는 아직도 연 나이 방식으로 나이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취학 의무 연령은?

    만 나이로 인한 취학 의무 연령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종전과 동일하게 만 6세가 된날이 날이 속하는 해의 다음 해 3월 1일에 입학이 가능합니다. 

     

    만 나이를 사용하면 같은 반 내에서도 생일에 따라 학생들끼리 나이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처음엔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친구끼리 호칭을 다르게 쓸 필요는 없으며 한두 살 차이를 엄격하게 따지는 서열문화도 점점 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칠순, 팔순 기념일 계산

    만 60세 기준 환갑과 달리 칠순, 팔순 등은 한국식 나이로 지내는 사회적 관습·문화가 오랫동안 형성되어 온바, 사적영역의 관심을 강제적으로 변경할 사항은 아니며 만 나이 기준으로 자연스럽게 바뀌어 나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은 이미 현행 법령에서 만 나이를 기준으로 규정된 사항으로 만 나이 통일로 현재와 달라질 부분이 없으며 동일하게 시행됩니다. 

    반응형

    댓글